관리 메뉴

이쁜왕자 만쉐~~

길드워 2 - #4주차 본문

게임판/Guild Wars 2

길드워 2 - #4주차

이쁜왕자 2012.10.23 12:03
어느덧 4주차. 사실 추석때 별로 진행 사항이 없어서 딱히 쓸 말은 없다.

1. 40렙 던전 - Caudecus's Manor (줄여서 CM)

같이 간 일행이 나빼곤 모두 80렙이고 템은 나름 빵빵히 입고 있다 보니, 나혼자 열심히 죽어나는거 빼곤 별로 어려움은 없었다. 최종 보상이 45렙제 레어 모자 라서 아직 착용을 못하고 있다.

2. 35렙 던전 - Ascalonian Catacombs - Explore Mode (줄여서 AC Exp)

Explore 모드는 3가지 분기가 발생하고, 그중 선택해서 하는데, 5명이 선택해서 다수결로 결정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정하고 들어간다. 

그중 난이도 가 가장 쉽다는 2번째 선택 (ghost eater) 라는 분기를 선택했고, 유경험자의 설명을 줄줄이 들어 가면서 진행해야 했으며, 공략을 제대로 알고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CM 보다 어려웠다. 참고로, 첫번째 분기는 어마어마한 극악한 난이도를 자랑한다고 한다.

추가로, 드랍템 테이블이 있어서 그중 랜덤인지, 고정 템 드랍인지를 모르겠다. 랜덤으로 보인다.

3. 느린 렙업 속도

내 플레이 스타일이 이상한건지, 생각보다 렙업 속도가 빠르진 않다. 그래서, 탐험하는 셈 치고, 그냥 쪼렙 지역 다 돌기로 했다. 그래도, 템빨 좀 받으니, 쪼렙 지역은 정말 술술 진행되는 느낌이다.

어짜피 최종적으로 세계탐험 100% 는 달성해 두는게 좋다. 100% 달성시 주는 아이템이, 레전더리 무기 만드는 조건에 포함되어 있다.

사실 전문기술 노가다를 하면 비교적 쉽게 렙업이 되긴 하지만, 이건 돈질이 좀 필요하다는게 문제.

4. 젬

현질 화폐 젬. 현질(USD)로 구매하지만, 게임머니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구매 당시 기준으로, 구매 시세는 100젬에 38실 정도였다. 은행 칸 늘리는데 600젬이 필요해서 대략 2골30실 에 구매해서 은행 칸을 늘렸다.

되팔려고 잠시 판매 시세를 확인해 봤더니, 100젬에 20실도 안한다. 구매/판매에 어마어마한 수수료가 붙는다고 보면 맞는 듯 싶다.

5. 은행

은행은 기본 30칸 (+무한대급의 재료 저장) 인데, 전문기술 중간 재료, 착용 아이템, 그외 중요해 보이지만 어따 쓸 지 모르겠는 노란색 재료 등등이 금방 30칸을 잡아 먹는다.

600젬을 투자하면 새로 30칸이 생기고, 600젬을 더 투자하면 30칸이 또 추가되는 듯 싶다. 스크롤 되는 범위로 유추하던데 최대 4번까지 확장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6. 비매너 플레이?
(주: 챗방에서 잠시 한 이야기 정리)

이 게임에서는 비매너라 불리우는 걸 보기가 힘들다. 매너란걸 쌈싸먹은 국산 초딩들이 없다는게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겠지만, 게임 구조 자체로 비매너 플레이가 어렵다.

MMORPG 에서 흔히 언급되는 비매너로 몹스틸, 닌자, 뒷치기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와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 채광하려고 바로 그옆의 몹을 잡고 있는데, 갑자기 적대세력 플레이어가 나타나서 뒷치기 한다음, 시체를 상대로 조롱을 하고, 유유히 채광한 다음 날라 가는 것이다. 물론 전쟁섭에서 위와 같은 상황을 비매너라고 말하긴 힘들것이다. 

하지만, 길드워2 에서는 구조적으로, 아예 저런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는 다는 게 다르다.

이 게임은 몹스틸이란 개념 자체가 없다. 남이 패던 몹을 같이 공격하면 자기 역시 경험치와 루팅권한이 주어지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협력 플레이가 권장되도록 되어 있다.

아이템 닌자가 발생할 수도 없다. 몹드랍, 상자, 채집 등등이 모두 각자 개별 루팅이다. 디아블로3와 비슷한데, 이걸 더 넓게 상자나 채집등에 확장 적용한 것이다. 예를 들어 필드에 상자가 있다면 나는 1번 열고 아이템을 획득하면 끝이지만, 100명의 플레이어가 온다면, 100명 모두 1번씩 상자를 열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같은 서버는 모두 동일한 세력이라, 필드에는 적대 세력의 플레이어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태생적으로 뒷치기란게 있을 수 없다. (물론, 전장은 논외다.) 같은 이유로 시체 조롱 역시 없다.

이 게임에서는 채광포인트를 바로 옆에 두고, 누군가 사냥하고 있다면, 이를 본 플레이어는 같이 몹 사냥을 도와준다음, 사이좋게 같이 채광하는 것이, 구조적으로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선택이 된다.

7. 귀속 시스템

이 게임은 귀속시스템을 사용하긴 하지만, 거의 모든 아이템이 'soulbind on equip', 착용시 귀속이다.

이 게임에서 획득시 귀속이 되는 아이템을 찾기가 더 어렵다.
- 퀘스트용 아이템
- 인던 마지막 보스 처치 보상 아이템
- 스토리 퀘스트 완료 보상 아이템
- 젬을 이용해서 사는 현질 아이템 (정확히는 계정귀속)
이 정도가 획귀템이다.

제작으로 만들어지는 모든 템도 착귀이다. 심지어, 전설등급의 아이템도 일종의 제작으로 만들어 지는데, 그 결과로 나오는 아이템 역시 착귀이다.
 
8. 전설등급 아이템

이 게임은 레어, 엑조틱을 넘어서 레전드리급 아이템이 존재하는데, 각 무기 종류별로 1개씩 존재한다. 특이하게 그레이트소드만 3가지. 이걸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는 정말 상상 초월이다. 어마어마하게 많은 재료를 쳐 발라야 만들수 있다.

룩을 보면, 전설템스러운 뽀다구는 확실히 난다.
http://mygw2.webnode.pt/outros/
그리고, 단순히 사진만으로는 알 수 없는게, 하단에 링크된 동영상을 보면, 선라이즈나, 트왈라이트의 이펙트는 역시 전설템. 이란 느낌이 난다.

그런데, 특이 한게 한가지 있다면, 전설 무기가, 엑조틱 무기랑 공격력에서 차이가 없다. 모든 80렙 엑조틱등급 그레이트소드는 995-1100 으로 공격력이 동일하고, 전설 무기 역시 동일하다. 엑조틱 - 전설의 차이는 룩만 다르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죄다 이 게임은 룩딸 게임. 이라고 한다.

9. Transmutation stone

- 더 좋은 템을 얻었는데 룩이 구려.
- 룩이 멋진 아이템을 구했는데 스텟이 이상해.
- 난 치마 스타일을 원하는데 왜 바지야?
- 난 전사이지만 갑옷이 아니라 드레스 입고 싸우고 싶어!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아이템이 Transmutation stone 이다. 같은 타입의 2개의 아이템을 조합하여, 원하는 룩, 공격력, 스텟 등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

와우를 예로 들자면, 시대를 풍미했던 전설템 우레폭풍(일명 효리)이 그 전설적인 발동효과는 둘째 치고라도, 그 룩만은 정말 최강이었다. 하지만, 새 확팩이 나옴에 따라, 아무리 전설템이라고 하더라도 녹템만도 못한 스텟을 가지게 되었으며, 결국, 창고 한켠에 쳐 박힐 수 밖에 없었다. (*추가* 와우에도 형상 변환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래도 전설템은 제외다.)

그런데, 길드워2 에서는 최신 아이템의 스텟과 효리의 룩을 조합해서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참고로 79렙이하용 Basic 과, 80렙(만랩)포함 모든 레벨 다 되는 Fine 버전이 따로 있으며, 젬을 이용해서 구매하는 현질템이다. 물론 이 게임은 젬을 골드로도 살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자.

역시 이 게임은 '룩딸 게임'이다.
 
10. 도움되는 사이트

- http://wiki.guildwars2.com/wiki/Main_Page
공식 위키 사이트
오피셜이란 점 때문이라도 가서 봐줄 가치 있음.

- http://www.guildhead.com/
wowhead 로 유명한 그 사이트에서 guildhead 를 오픈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부분도 많이 보이지만, 방대한 아이템, 도안 DB 등은 분명히 유용하게 쓰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 Vista 탐험 가이드 -> youtube 검색이 최고

- 국내 사이트
인벤, 루리웹 등 몇몇 사이트를 뒤벼 보았지만, 일단 국내에 서비스되는 게임이 아닌지라, 아직까지는 규모가 크진 않아 보인다.

Endellionne@GW2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